제품 사진 촬영은 제품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제품의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작업입니다.
제품 사진을 촬영하는데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1. 제품이 돋보이는 배경 연출하기
제품을 촬영하는데, 배경이 너무 화려하면 시선이 뺏기게 되므로
깔끔한 배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흰색, 우드톤, 그레이 같은 중립적인 컬러 추천
- 톤온톤(Tone-on-Tone) 기법을 활용하면 고급스러움 연출 가능!
또한 제품과 어울리는 소품을 배경에 배치하여 사용하여 촬영한다면
제품의 매력이 더 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품시계를 촬영할 경우 고급 펜과 다이어리를 함께 배치하여
럭셔리한 무드를 강조할 수도 있고, 화장품의 경우 과일에서 추출한 성분이 들어갔을 경우
해당과일을 소품으로 배치하여 매력을 살릴 수 있습니다.
다만, 소품을 지나치게 많이 배치하기보다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선에서
최소한으로 배치하는 게 중요합니다.
- 제품의 분위기를 돋아주는 관련 소품활용
- 소품 배치는 제품이 돋보이는 선에서 너무 많지 않게 최소한만 배치
2. 매력적인 구도와 각도 활용하기
제품마다 어울리는 각도와 구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보는
시선인 45도 각도에서 촬영한다거나, 정면 혹은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며
매력적인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촬영의 경우 살짝 위에서 찍는 45도 각도에서 찍는다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모습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 45도 각도, 정면 혹은 측면 촬영
또한, 제품을 배치할 때 삼각형 구도로 제품, 소품을 배치하면 더욱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촬영의 경우 살짝 위에서 찍는 45도 각도에서 찍는다면,
실제 사용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모습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카페에서 커피잔을 가운데, 디저트와 포크를 삼각형 형태로 배치하면 안정적이면서 감각적인 연출이 가능합니다.
- 삼격형 구도로 안정적인 제품 사진 촬영하기
✅ 정적 삼각 구도:
- 삼각형의 밑변이 아래쪽에 위치 → 안정감 있고 고급스러운 느낌
- 예) 가방, 신발, 화장품 등을 배치할 때 아래쪽에 무게감 있는 요소 배치
✅ 동적 삼각 구도:
- 삼각형이 기울어진 형태 → 조금 더 움직임과 생동감 강조
- 예) 액세서리를 여러 개 배치할 때 크기나 높낮이를 다르게 해서 시각적인 흥미 유발
더불어 활용할 수 있는 구도중에서는 대각선 구도도 있습니다.
대각선 구도를 활용하면 제품을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하여, 깊이감과 제품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데요.
음식촬영할 때 포크나 나이프를 대각선으로 배치하여 생동감을 높이거나
책상, 도로, 벽, 그림자 등 배경자체의 대각선 라인을 활용하여 제품이 더욱 강조되게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목시계 촬영 시 손목을 기울어 시계를 대각선으로 배치하면 더욱 세련되고 다이내믹한 느낌을 줄 수 있고,
스포츠 신발을 촬영할 때는 한쪽 신발을 기울여서 대각선 구도로 만들면 속도감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삼각 구도 | 안정감, 균형 | 화장품, 패션 소품, 정적인 이미지 | 고급스러움, 클래식함 |
대각선 구도 | 움직임, 생동감 | 신발, 시계, 카메라, 음식 | 감각적, 다이내믹한 느낌 |
3. 어울리는 연출하기
-제품을 사용하는 어떤 순간의 포착
제품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연출을 할 때, 제품을 사용하는 어떤 순간을 포착한다면 보다
자연스러운 컷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런닝화를 찍는다면 러닝화 배경으로 달리는 모습을 아웃포커싱하여 속도감을 담을 수도 있고,
핸드폰 케이스 촬영이라면 실제 핸드폰 케이스를 손에들고 사용하는 장면을 자연광과 함께
자연스럽게 담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제품별 추천 연출법
제품 종류추천 연출법배경 & 소품
자연제품 & 유기농 제품 | 자연광을 활용한 내추럴한 무드 | 린넨,천, 식물, 우드톤 활용 ,대理석, 유리, 골드/실버 악세서리, 조명 강조 |
럭셔리 화장품 | 고급스럽고 미니멀한 연출 | 유리, 실버/골드 악세사리, 조명으로 강조, 대리석활용 |
향수나 감성아이템 | 감성적인 분위기 연출 | 부드러운 패브릭을 활용하거나, 빛과 그림자를 활용하여 촬영, 꽃이나 책 소품 활용 |
스포츠 용품 | 역동적이고 에너제틱한 연출 | 체육관, 생동감 있는 포즈, 야외배경 |
음료 & 푸드 | 신선하고 맛있어 보이게 | 원재료(과일, 허브), 나무 테이블, 빛 강조 |
전자제품 | 모던&실용적인 느낌 | 사무용 책상을 배경을 활용, 미니멀한 디자인추구, 단색배경 추구 |
4. 적절한 조명 활용하기
제품에 따라 부드러운 지속광,혼합광 혹은 순간광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림자를 활용하여 입체감을 부여하기도하고
부드러운 확산광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연출을 하기도 합니다.
제품이 가진 컨셉에 따라 조명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보다 매력적인 제품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내추럴하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이나 감성소품은 자연광을 활용하여 촬영하면
제품의 감성적인느낌을 더 돋아줄 수 있습니다.
5. 색감 활용하기
브랜드 제품의 분위기에 따라 색감을 통일해서 촬영해야 소비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경우에는 톤온톤으로 색감을 배치하여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또는 제품과 배경의 색을 대비시켜 제품을 더욱 강조하는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색감은 어떤 분위기와 느낌을 주기에 좋기 때문에, 색감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톤을 통일해서 촬영하기
✔ 제품과 배경, 소품의 색을 하나의 톤으로 맞추기
✔ 브랜드의 핵심 컬러(시그니처 컬러)를 활용하기
✔ 색의 온도(따뜻한 색 vs. 차가운 색)를 통일하면 분위기가 명확해짐
따뜻한 색감 (Warm Tone) →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
차가운 색감 (Cool Tone) →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
파스텔톤 (Pastel Tone) → 감성적이고 부드러운 느낌
모노톤 (Monotone) → 고급스럽고 심플한 느낌
'사진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 촬영 시 중요한 빛의 성질 분산반사, 직접반사, 편광반사 (0) | 2025.03.02 |
---|---|
인공광 활용하여 사진 촬영하기 (0) | 2025.02.23 |
셔터스피드 역할과 기능!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찍기 (0) | 2025.02.12 |
아웃포커스로 인물 예쁘게 촬영하는 법 (0) | 2025.02.11 |